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이야기

2018 니로하이브리드 3500km 시승기

 

 

 

 

 

회사에서 업무용으로 뽑아준 니로 입니다.

 

그래서 최하트림인 럭셔리 트림에 무옵션입니다만..

 

색상만 7만원추가금 들어가는 화이트펄입니다

 

사실 전혀 관심이 없는 차였습니다..ㅡ.ㅡ;;

 

SUV형 하이브리드 라는건 알았는데 그외 디자인은

 

그닥 취향이 아니고....

 

그래도 2009년형 모닝LPG를 업무용으로 타던지라

 

설레며 받았습니다.. 사실 모닝도 만족하며 탔습니다

 

혼자 20만정도 타면서 잔고장 없이 별 다른 사고없이

 

잘 타고 댕겼으니까요

 

암튼 니로를 받고 3500km를 넘으면서 간단한 시승기 남겨봅니다

 

 

1.디자인및 외관

 

 

  위에서도 썼지만 디자인은 제 취향이 아닙니다

 

  뭐 원체 제대로 보지도 않았지만요

 

  그나마 전면보다는 후면이 나은거 같아요

 

  럭셔리 트림이라 테일램프가 전구식인데 개인적으로는

 

  이게 더 이쁜거 같네요 면발광은 무슨 웃는 이모티콘 같기도하고

 

  그전에 지나가면서 보고 왜 저렇게 디자인 했다냐..했거든요..

 

  전구식은 그냥 네모난 램프 3개씩인데 저도 처음 보는데 오히려 더 낫네요

 

  그외는 뭐... 겉으로 보기에는 그다지 크게는 안보입니다

 

  SUV라고 하는데 차체도 보통 승용차 정도 높이입니다

 

  개인차량은 싼타페DM인데 높이가 상당이 차이납니다.

 

  타이어는 16인치인데 미쉐린이네요? 에너지세이버

 

  연비 위주의 타이어인거 같은데 얼마전 바꿔준 싼타페 타이어 19인치 크루젠

 

  보다 개당 4만원가까이 비싸더군요...

 

  휠디자인도 하이브리드 차량은 대부분 별로인데 보통은 되는 거 같습니다

 

2.실내

 

 

  계기판이 글자 도트도 안보이는게 해상도가 높은거 같네요
 
  깔끔하고 정보도 적당히 나오고 맘에 듭니다

 

  근데 하얀색이라 속도계가 가끔 눈이 안들어 와서 몇키로지? 하며

 

  자세히 볼때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가운데 LCD정보를 숫자 속도계로 보고있습니다

 

  그외 럭셔리 트림이기에 네비도 없지만 오디오가 칼라로 나오네요

 

 

  4~5인치 돼보이는데 블루투스와 오디오만 해도 감지 덕지죠 뭐...

 

  개인적으로 구매했다면 순정네비는 넣었을거 같네요..

 

 

 

 

다만 공조기가 별도로 있는걸 선호하는데 순정네비면 같이 통합이 되는군요

 

 17년식까지는 오토라이트를 옵션으로 넣어주더니 18년형부터는 그나마 기본이네요

 

  그리고 12v배터리 버튼? 아마 배터리 방전때문에 별도의 버튼이 생긴듯 싶습니다

 

 

 

 

 

  윈도우 부분은 운전석만 반자동입니다...내릴때만 자동이고 올릴때는 수동입니다 ㅋㅋㅋ

 

  정말 그거 얼마나 된다고;;; 이거 보면서   "넌 깡통이니 내릴때만 자동으로줄께!! 꼬우면 옵션 넣던가!! "

 

라고 얘기 하는거 같습니다 ㅋㅋㅋ

 

 

 

 

 

  그리고 생각도 못했는데 2열 에어밴트가 막혀있더군요.. 이미지로 봤을때는 당연히

 

  있으니 그런가 보다 했는데 설마 이걸 옵션질 할줄은....ㅋㅋㅋ

 

  그외 생각보다 실내가 넓네요 스포티지 보다 더 길다고 하더니만...휠베이스가 2,700인데

 

  싼테페DM도 2,700입니다..스포티지가 2,680... 물론 전체 길이에서 차이가 나니 트렁크공간은 작구요

 

 

 

핸들은 그립감이 꽤 좋네요 상위옵션이면 가죽인거 같은데 핸들열선도 되고

 

뭐 깡통이라 그러려니 합니다만 생각보다 그립감이 좋습니다

 

크루즈기능이 살려져서 버튼만 바꾸면 될거 같은데 조만간 부품 사서 갈려고 합니다 간혹 고속도로 운전할때 불편하네요;;;

 

 

 

 

3.시트

 

  기본이라 그런가 전부 수동이고 인조 가죽입니다.

 

  근데 근 2달간 타면서 느낀게...자세가 안나옵니다..

 

  세세하게 조정도 안되고 이렇게 저렇게 옮겨보는데 아직도 불편하고

 

  간혹 오른발이 저릴때도 있습니다..(신체 180cm,80kg)

 

  보조석이나 2열에 앉을때는 모르겠는데 운전할때는 상당히 불편하네요

 

  특히 1시간 이상 운전하면 꼭 발이 저려서..ㅠㅠ

 

  몸이 적응을 했는지 최근에는 그나마 탈만 한데 나중에 동호회 가보니

 

  다들 전동시트는 꼭 넣으라고 하더군요... 음... 나만 그런게 아니었네...

 

 

 

 

 

 

4.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 차는 처음 몰아봅니다 얘기만 들었지

 

  시동켜면 멜로디 나오면서 바늘이 챠지로 옮겨지는데

 

  무소음 이네요...오~~ 헸답니다.. 정차시에는 정말 조용하고 디젤을 타는지라

 

  진동도 없고 신세계네요.. 날씨가 더워서 에어컨 바람소리가 들려 큰 체감은 아닌데

 

  확실히 시동걸때마다 감탄합니다.다만 그러다 엔진이 돌아가면 더 크게 들립니다..

 

  냉간시에는 아무래도 엔진에 더많은 구동이 가는데 겨울에는 연비도 바닥일거라고...

 

  이번 겨울을 보내보면 알겠죠 뭐...

 

 


5.주행

 

  SUV라고 하지만 운전석에 앉아 보면 승용차 눈높이 입니다.

 

  일반적인 SUV와는 다르게 훨씬 포지션이 낮습니다 천정만 조금 높을 뿐이네요

 

  시동걸때 감탄 한거에 비해 주행을 시작하면

 

  생각보다 하부 소음이 크게 들립니다.. 바퀴가 어느길을 굴러가는지 알정도네요

 

  다른 소음이 거의 없다보니 크게 들리나 집중해봤지만

 

  하부소음은 상당하네요..동호회가보니 상위트림 18인치휠보다 그나마 적게

 

  들린다던데....그래선지 18인치 휠을 16인치로 바꾸는 게시판도 따로있고;;;

 

  타이어를 바꾸면 좀 낫다더군요 미쉐린 에너지세이버가 연비위주라 그런지..

 

  방음이 문제입니다!  시승하시고 하부소음때문에 구매 포기한 분들도 계시고

 

  기본 에코모드이고 스포츠 모드만 따로 지원 합니다.

 

  중간 컴포트 모드가 존재하지 않다보니 극과 극을 달립니다..

 

  차가 하이브리드라는 특성상 이게 옳은거 같다고 생각도 됩니다만

 

  정차 후 조금 쎄게 엑셀을 밟으면 울컥거리는게 DCT라서 그런지 시동이 꺼질거 같단

 

  생각이 가끔 듭니다.. 저속에서도 조금 쎄게 밟으면 여지없이 어리버리.ㅎㅎㅎㅎ
 
  오르막길에 올라가다 정차하고 브레이크 밟다 떼는순간 뒤로밀려서 개놀랬던;;;;

 

  DCT특성이란걸 알고 조심하고 있습니다..

 

  오르막길이나 고속도로에서 추월할때는 스포츠모드를 사용하는데 확실히

 

  잘 나갑니다.. 생각보다 잘나가요 전기모터가 개입해서 그런건지 1.6인데

 

  시원하게 나가서 처음에는 좀 놀랬습니다..

 

  그다지 막 밟고 다니는 편은 아니지만 고속도로에서 추월시 밟아보면

 

  그래도 고속안정성은 괜찮은 편입니다 C-MDPS지만 예전에 비해서

 

  유격도 많이 줄었고 직진도 잘되더군요 아반떼HD 와 모닝(이전모델) MDPS는

 

  핸들돌리면 로지텍핸들처럼 모터돌아가는 소리도 났었는데
 
  세팅이 좋아진 같단 생각이 드네요

 

 


5.연비

 

  하이브리드라 가장 많이 비중을 두는게 연비겠죠?
 
  처음에 차 받고 연료를 가득 넣었는데 갈수 있는 거리 표시가 980km 더군요

 

  45L 연료통이라고 하던데 대체....

 

  약 두달 탄 지금 연비는 확실히 체감 될 정도로 좋습니다..

 

  좀 밟고 댕겨도 16~7km 정도 나오는거 같네요.. 예전부터 차계부를 작성했는데

 

  트립상 누적 연비가(연료 주입 후 자동리셋) 19~20km 나오는데 차계부로 옮겨서

 

  보면 17~8km정도 나오는거 같습니다 대충 10% 정도 트림상이 많이 나오는듯 해요

 

  연비만 보면 확실히 매력있는거 같습니다

 


마무리

 

기본등급 차량이라 옵션에서 아쉬움이 있는편이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차는 좋다고 느껴집니다. 제일 중요한 내구성 문제가 남아있지만요.

 

차를 선택하실때 되도록이면 꼭 시승하시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몇천만원 짜리 사면서 그냥 사진 몇장 보고 시승기 영상 좀 보고 계약하시지 말고

 

(포르쉐,페라리,람보등 제외) 직접 타서 앉아보시고 운전도 해보셔서 결정하세요

 

만약 제가 니로를 앉아보고 직접 구매했다면 최소 전동시트와 순정네비와 2열 에어밴트

 

있는 사양으로 구매했을겁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다음차는 세단을 살거지만요...

 

실제 니로가 생각보다 도로에서 안보이는건 7~80프로가 수출되고 나머지 20프로정도만

 

내수에 공급이 되더군요.. 계약하신분이 빠르면 1달 최대 2달이상도 출고 지연됩니다.

 

그러니 매월 판매량에서 나오는 숫자가 내수 출하량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계약대로 출고되면 3~4천대는 판매되고 있을거 같아요

 

적당한 실내공간에 트렁크 공간에 연비좋고 하이브리드라 취등록세 감면에

 

하부소음이 큰건 아쉽긴 합니다만 앞으로 3년 더 타야 되니 사고없이

 

잘 타고 댕겼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